티스토리 뷰

2021년도 2차 추경에 5차 재난지원금이 편성되었습니다. 이번 지원금에는 일반국민 선별지급, 신용카드 캐시백, 소상공인 피해지원 등으로 이른바 3종세트로 지급될 예정입니다. 각 지원금의 지급 대상과 신청 방법을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5차 재난지원금 3종 지급대상 신청방법 요약정리

    올 하반기 경제회복을 위한 5차 재난지원금은 크게 3가지 종류로 나누어 지급될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국민 대상의 선별지급, 신용카드 10% 캐시백 그리고 소상공인을 위한 최대 700만원의 피해 지원입니다.

     

    5차 재난지원금 종류 대상 지급내용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소득하위 80%+완화기준 1인당 25만원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국민지원금 + 추가 10만원
    신용카드 캐시백
    '상생 소비지원금'
    전국민 신용카드 사용금액
    3% 초과분
    10% 캐시백
    소상공인 피해지원금
    '희망회복자금'
    소상공인, 자영업자 최대 2천만원
    업종별 차등지원

     

    5차 재난지원금 -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당초 당정이 주장한 전국민 보편적 지급보다는 선별지급에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유력한 지급대상은 소득하위 80%이며 4인가구 기준 100만원 즉 1인당 25만원선으로 지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소득하위 80% 기준은 건강보험료 본인 부담액 기준으로 자세한 사항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차 재난지원금 소득하위 80% 기준 건강보험료 보기 ▼

     

    5차 재난지원금 소득하위 80% 기준 건강보험료의 불편한 진실

    5차 재난지원금 중 일반국민 선별지급 대상은 소득하위 80% 기준으로 4인 가구라면 100만원 지급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세부내용이 나오지 않아 소득하위 80% 기준 금액에 대해 혼란스

    rcube.tistory.com

     

    신용카드 캐시백 '상생 소비지원금'

    3분기 경제활성화를 위해 '상생 소비지원금'이 시행됩니다. 3분기 신용카드 사용금액이 2분기 평균액보다 3% 초과할 경우, 해당 초과액에 대한 10%를 카드포인트로 환급해줍니다. 해당 지원은 전국민 대상이며 한도 상한액에 대해서는 협의 중입니다.

     

    5차 재난지원금 신용카드 캐시백 10% 세부내용 확인하기 ▼

     

    5차 재난지원금 신용카드 캐시백 10% 대상 지급방법

    올 하반기 지급되는 5차 재난지원금에는 신용카드 사용금액을 캐시백 해주는 '상생소비지원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분기 신용카드 사용금액이 2분기보다 3% 초과해야 합니다. 대상과 조건에

    rcube.tistory.com

     

    소상공인 지원금 '희망회복자금'

    이번 5차시에도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한 피해지원금이 편성될 예정입니다. 4차시 버팀목자금플러스와 비슷하게 지급되는 방식이 유력해보이며, 업종에 따라 최대 2천만원까지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급대상 업종을 보다 세분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4차시와 마찬가지로 지급항목 종류별로 홈페이지가 개설되어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진행상황 및 결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또한 최근에 정부에서 개설한 보조금24 홈페이지에서도 자신이 받을 수 있는 지원금 항목을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급시기

    5차 재난지원금은 7월 국회에서 처리될 예정입니다. 처리 후 순차적으로 진행되어 일반국민 선별지급은 8월중, 소상공인 지원은 8월 17일부터 실제 지급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