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임신 중 먹는 음식은 태아의 건강과 직결되는 만큼 중요합니다. 그러다 보니 먹을 때마다 이걸 먹어도 되는지 고민이 돼서 오히려 스트레스라고 하는 분도 계시지요. 중요한 것은 정말 특정한 음식을 제외하고는 상식적으로 몸에 안 좋은 음식을 피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아래 열거한 임신중 피해야할 음식을 살펴보면 이해가 가실 거예요.

 

 

임신 중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술, 알코올음료

많은 분들이 기본적으로 알고 계시겠지만 그만큼 중요합니다. 임신 전에 즐겨 마셨다 하더라도 임신 중에는 금주해야 합니다. 한잔의 술이 태아에게 단번에 영향을 미쳐 신체적으로 기형이 되거나 정신적으로 이상이 생길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아기를 위해서 열달만 참아주세요.

 

 

임신중 피해야 할 음식

1 몸을 차갑게 하는 음식

임산부는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여 태아를 보호해야 합니다. 특히 임신 초기에 몸이 차가우면 유산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몸을 차갑게 만드는 성질의 과일이나 식품들을 가급적 피하거나 소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음식입니다.

 

  • 수박, 배, 멜론, 참외, 녹두, 알로에 - 몸을 차게 하는 성질로 과도한 섭취를 피합니다.
  • 감 - 탄닌이라는 성분이 철분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하루 1개-2개 이상 섭취는 주의합니다.
  • 붉은팥, 파인애플 - 자궁 수축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으니 과도하게 먹지 않습니다.
  • 생강 - 많이 섭취하게 되면 습진이나 두드러기 등 태아 피부에 영향을 미칩니다.
  • 율무 - 과도하게 먹으면 양수를 배출해 조기 출산의 위험이 있습니다.
  • 식혜 - 식혜 안에 들어가는 엿기름이 탯줄을 삭히고 젖을 마르게 하기 때문에 추후 모유수유에 좋지 않습니다.

 

 

2 카페인

절대 금지는 아니지만 가급적 피해야 할 음식으로는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입니다. 특히 임신 초기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으로 가는 혈류를 막아서 유산율을 높입니다. 주의할 건, 카페인이 커피에만 들어있는 것이 아니라 차나 초콜릿에도 있고 콜라에도 있어요. 임산부의 하루 카페인 권장량은 200mg 이하인데 이 양은 아메리카노 한잔 정도의 양입니다.

 

 

3 날것, 생선

회나 육회 참치회, 조개, 굴 등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는 날 음식은 되도록 피해야 합니다. 만약 식중독에 감염되면 기생충을 제거해야 하는데 이때 필요한 약물이 태아에게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죠.

 

특히 참치회 같은 수은 함유량이 높은 생선은 주의해야 합니다. 수은이 쌓이면 태아의 신경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생선을 아예 먹지 말라는 것은 아닙니다. 미국 FDA는 '수은 함유량이 낮은 새우나 연어, 메기, 대구, 참치 통조림 등을 주 2,3회 소량 나누어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생선 섭취가 어렵다면, 생선에 들어있는 오메가 3와 같은 임산부 필수 영양성분 등을 영양제를 통해서 보충해줄 수도 있습니다.

 

 

4 밀가루, 라면, 빵

아예 금지하는 것은 아니지만 과하면 좋지 않습니다. 빵이나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등은 임산부의 소화기능을 저하시키 때문에 가급적 피하면 좋다는 것입니다. 소화기능이 약해지면 면역력도 약해지고 이러한 영향은 모두 태아에게 연결됩니다. 특히 인스턴트 음식의 방부제가 몸에 쌓이면 이 또한 태아에게도 쌓이게 되어 영향을 미칩니다.

 

 

참고로, 임산부는 하루에 2150kcal의 열량이 필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평균 성인의 열량과 비슷한데요. 임산부라고 해서 꼭 2그릇씩 먹어야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겁니다. 위의 임신중 피해야할 음식을 참고하여 단백질과 비타민 등을 골고루 섭취하면 건강하게 영양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